Charlemagne The EU will not help the Catalan secessionists’ cause – The Economist Oct 14th 2017
14 Oct 2017기사 정보를 받아오는 중입니다...
(여기를 눌러 기사를 보러 갈 수 있습니다.)-
“샤를마뉴(Charlemagne)”는 톰 너탈(Tom Nuttall)이 집필하는 유럽에 관한 의견 칼럼입니다. 이번 주에는 카탈로니아 독립 문제를 유럽 연합과 연관시켜 다루고 있습니다.
-
이 칼럼을 읽기 위해서는 대강 다음과 같은 배경 지식이 필요합니다. 민족주의(nationalism)로 인해 두 차례의 세계대전이 발생했다는 사실을 반성한 유럽인들은 민족주의를 극복하고 유럽을 통합하여 유럽 연합(European Union)을 건설했습니다. 그러나 역설적이게도, 유럽 연합이 스코틀랜드(Scotland)와 카탈로니아(Catalonia)와 플랑드르(Flanders)의 민족주의를 고취하는 도구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 칼럼의 첫 번째 단락과 두 번째 단락이 바로 이러한 역설적인 상황을 자세히 설명하고 있습니다.
-
탈민족주의(post-nationalism)가 과장된 주장이라는 증거는 무엇일까요?
-
카탈로니아가 스페인으로부터 독립을 원하는 이유 중의 하나는 돈 문제입니다. 그 돈 문제는 구체적으로 무엇일까요?
-
영국으로부터 독립을 원하는 스코틀랜드나 스페인으로부터 독립을 원하는 카탈로니아나 벨기에로부터 독립을 원하는 플랑드르는 독립한다고 해도 소국에 지나지 않습니다. 그러한 소규모 독립 국가에게 유럽 연합은 어떤 의미가 있을까요?
-
스페인의 폭동 진압 경찰이 카탈로니아의 시민들을 구타하는 장면이 방송된 후에도 유럽 연합을 비롯한 유럽의 주요 정치 세력이 카탈로니아의 독립 운동을 지지하지 않는 두 가지 이유는 무엇일까요? 또한 카탈로니아의 독립을 지지하는 정치 세력은 주로 누구일까요?
-
프로디 선언(Prodi doctrine)의 내용은 무엇일까요?
-
카탈로니아 독립 문제와 관련하여 유럽 연합이 독립 지지파와 독립 반대파 모두에게 까다로운 문제가 될 수 밖에 없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
르루이스 오리올스(Lluís Orriols)가 말하는 카탈로니아 독립 운동의 세 전선은 무엇이고, 카탈로니아 민족주의를 무력화시킬 수 있는 방책은 무엇일까요?
-
카탈로니아 자치 정부 수반인 카를러스 푸저몬(Carles Puigdemont)을 비롯한 일부 카탈로니아 사람들은 어떤 마술적인 생각(magical thinking)에 기울고 있나요?
-
이 칼럼의 결론은 무엇일까요?
-
embrace, separatism(↔unionism), drape, dusty, Flanders(→ adj., n. Flemish), dissolve, atavistic, overdo, live high on the hog(↔low on the hog), dash, viable, footage, riot police, bash, turgid, assiduous, odious, flex one’s muscle, scupper, denounce, brethren, enshrine, fuzzy, brink, far cry from, pull the rug (out) from under sb’s feet, tip, throwaway, unmolest(↔molest), lean on, questionable, swallow의 의미를 사전에서 찾고 암기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