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CEW Tutor Chung’s English World

SAT 1600점 만점을 받는 방법

출제자보다 더 깊은 사고력과 더 넓은 안목을 갖추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Tutor Chung's Reading Practice와 Tutor Chung's Vocabulary로 독해(Reading Test)와 작문 및 언어(Writing and Language Test)에 숙달해 보세요.

지금 바로 확인하기 >

SAT 1600점 만점을 받는 방법

이번 글에서는 SAT 1600점 만점을 받는 비결을 공개하려고 합니다. 글로벌인재 특별 전형이나 수시전형으로 서울대 의과대학에 합격하려면 SAT 1600점 만점이 충분 조건은 아니더라도 필요 조건이 된지는 꽤 오래 되었습니다. 재외국민 특별 전형으로 연세대 의대와 카톨릭 의대와 성균관대 의대에 합격하는데도 SAT 1600점 만점은 결정적인 도움이 됩니다. 미국과 영국의 명문 대학 입학 전형이나 서울대와 연세대와 고려대의 수시 전형과 재외국민 특별전형에서도 SAT 1600점 만점을 받은 학생은 단번에 입학 사정관의 관심을 끌 수 있습니다.

하지만, SAT에 응시하는 학생들의 평균 점수가 1100점을 넘지 않은 상황이기 때문에, 많은 학생들이 나름대로 열심히 공부를 한다고 해도 SAT 1300~1400점의 성적을 받게 됩니다. 사실 SAT 1300~1400점은 중고등학교 시절을 성실하게 공부했다는 증거이고, 미국의 웬만한 주립 대학에 충분히 합격할 수 있는 성적입니다. 가끔씩 남다른 노력을 기울여 SAT 1500점 내외의 성적을 받는 학생도 있지만, 그리 많지는 않습니다. 그렇다면 SAT 1600점 만점은커녕 SAT 1500점도 받기 어려운 상황에서, 어떻게 해야 SAT 1600 만점을 받을 수 있을까요?

어학이나 공부에 남다른 재능이 있다면 분명히 상대적으로 쉽게 SAT 1600점 만점을 받을 수 있겠지만, 이 글의 취지가 어학에 별다른 재능이 없는 보통 학생이 SAT 1600점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을 공유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 경우를 생각해보겠습니다. 그리고 수학(Math Test)은 한국 학생들의 경우 영어로 된 수학 용어를 익히고 출제 유형을 공부하면 쉽게 800점 만점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이 글에서는 독해(Reading Test)와 작문 및 언어(Writing and Language Test)를 중점적으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을 읽는 학생들이 영어로 쓰여진 책을 우리말로 번역한다고 가정해봅시다. 당연히 대학 교재나 특정 분야의 전문 서적을 우리말로 번역하기는 어려울 것입니다. 모르는 어휘나 표현도 많고, 더욱이 책에서 다루는 개념이나 논리를 제대로 이해할 수 없기 때문에, 번역은커녕 그냥 읽기도 벅찰 것입니다. 하지만, 초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책을 번역한다면, 상대적으로 쉽게 번역할 수 있을 것입니다. 때때로 번역을 하는 과정에서 저자의 설명이나 글쓰기 방식보다 더 나은 접근법을 제시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번역을 단순한 문자의 옮김이라고 생각하지만, 실제로 번역은 의미의 옮김입니다. 그리고 번역을 하는 사람이 원저자보다 더 많은 지식과 더 깊은 통찰력이 있을 때만 좋은 번역을 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말하는 사람보다 듣는 사람이, 그리고 쓰는 사람보다 읽는 사람이 더 많은 지식과 더 깊은 통찰력이 있을 때 말과 글을 제대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논리를 SAT에 적용해보면, SAT 1600점 만점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을 도출할 수 있습니다. SAT 1600점 만점은 응시자가 출제자보다 더 깊은 사고력과 더 넓은 안목이 있어야 가능합니다. 더 깊은 사고력과 더 넓은 안목이라고 하면 득도의 경지에 도달한 것처럼 들리지만, 사실은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SAT를 출제하는 어떤 출제자도 세상의 모든 텍스트를 읽을 수는 없습니다. 그리고 무작정 많이 읽기만 한다고 해서 사고력과 통찰력이 향상되는 것도 아닙니다. 하지만, 반드시 일정 분량 이상의 텍스트를 읽어야 SAT를 더 높은 수준에서 조망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습니다. 문제는 일정 분량 이상의 텍스트라는 것이 학생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많다는 점입니다. 다양한 주제의 텍스트를 대체로 A4 용지로 3,000페이지 정도는 읽어야 언제든지 SAT 1600점 만점을 받을 수 있는 영어 실력을 쌓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저와 함께 공부하여 SAT 1600점 만점을 받는 학생들은 운이 좋아서가 아니라, 언제 SAT에 응시해도 SAT 1600점 만점을 받을 수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었습니다. 이 학생들은 모두 고등학교 시절 다양한 주제의 텍스트를 3,000페이지 이상 읽었고, 그것도 그냥 읽은 것이 아니라 읽은 내용에 대한 질문에 답을 하면서 읽었습니다. 그리고 텍스트를 읽으면서 지속적으로 영어 어휘와 표현을 익혔습니다. 참고로 영어 단어와 숙어는 암기하는 것이 아니라 익숙해지는 것입니다. 영어 단어와 숙어를 한국어와 일대일로 대응하여 외운다고 해도 그 단어와 숙어가 텍스트에서 다른 의미로 사용된다면 아무런 소용이 없습니다.

SAT에서 출제되는 어휘력 문제는 단순히 특정 단어의 뜻을 물어보는 것이 아니라, 텍스트 전체의 문맥에서 사용되는 의미와 용법을 묻습니다. 결국 SAT 1600점 만점을 받을 수 있는 사고력과 통찰력과 어휘력을 쌓으려면, 가장 먼저 다양한 주제의 텍스트를 일정 분량 이상 읽어야 합니다. 그리고 읽으면서 끊임없이 스스로 질문하면서 텍스트의 의미와 배경과 맥락을 생각해야 합니다.

이번에 전자책으로 출간된 “Tutor Chung’s Reading Practice 2020~21”은 학생들이 다양한 주제의 텍스트를 4,000페이지 이상 읽고 생각할 수 있도록 만든 교재입니다. “Tutor Chung’s Reading Practice 2020~21”의 한 챕터는 (1) 에디터 코멘트(Tutor Chung’s Comment), (2) 읽기 자료(Reading Material), (3) 어휘(Vocabulary), (4) 질문(Questions), (5) 정답 및 해설(Answers), (6) 보충 읽기 자료(Reading Material Supplement)의 6개 부분으로 구성됩니다. 그리고 총 312챕터가 있습니다.

에디터 코멘트(Tutor Chung’s Comment)는 읽기 자료를 읽는데 필요한 배경 지식과 관련 정보를 소개합니다. 2020년 전세계적으로 코로나 19(covid-19)가 유행하면서 기존의 변화가 가속화되고, 새로운 정상이 자리잡았습니다. 2020년 이후 세계의 정치/경제/사회/문화/과학/기술 등 다양한 주제로 과거를 되돌아보고 현재를 점검하면서 미래를 조망하는 글이 A4 2~3페이지 분량의 읽기 자료(Reading Material)로 제공됩니다.

읽기 자료에 나온 중요한 단어와 숙어와 표현의 한국어 설명은 어휘(Vocabulary)에 따로 정리되어 있습니다. 읽기 자료를 읽기 전이나 읽은 후에 어휘를 살펴보면, 단어와 숙어의 다양한 뜻과 생동감 있는 영어 표현을 익힐 수 있습니다. 읽기 자료에서 제공된 텍스트를 제대로 이해했는가는 질문(Questions)을 통해 점검할 수 있습니다. 질문은 읽기 자료의 단락별로 제기됩니다. 정답 및 해설(Answers)은 읽기 자료에서 제공된 텍스트를 한국어로 해석하고, 중요한 개념과 용어를 설명합니다. 단순히 단어를 알고 번역을 한다고 텍스트가 이해되지는 않습니다. 글쓴이가 사용하는 용어와 개념을 정확하게 파악해야 제대로 텍스트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읽기 자료에서 제공된 텍스트가 다루고 있는 주제와 관련된 보충 읽기 자료(Reading Material Supplement)가 제공됩니다. 보충 읽기 자료는 A4 용지로 5~15페이지이고, 단락별 주석 형태로 주요 어휘와 주요 개념의 한국어 설명이 정리되어 있습니다.

“Tutor Chung’s Reading Practice 2020~21”를 하루에 한 챕터씩 공부하면 312일에 끝낼 수 있습니다. 가끔씩 하루에 다 끝내기 어려울 정도로 긴 챕터가 있기 때문에, 몇몇 챕터는 이틀에 걸쳐서 공부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마음을 굳게 먹고 부지런히 공부하면 365일 안에 끝낼 수 있습니다. 이렇게 4,000페이지가 훌쩍 넘는 다양한 주제의 텍스트를 읽고 나면, 분명히 SAT가 엄청나게 쉬운 시험이라는 점을 새삼 느끼게 될 것이고, 언제든지 SAT 1600점 만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미국의 일반 대학원 입학 시험인 GRE와 경영 대학원 입학 시험인 GMAT와 법학 전문 대학원 입학 시험인 LSAT에서도 어렵지 않게 만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아울러 영어 단어를 동의어(synonym)와 예문의 용례(usage)를 통해 한국어의 개입 없이 영어로만 이해하면서 익힐 수 있는 “Tutor Chung’s Vocabulary”도 전자책으로 출간되었습니다. “Tutor Chung’s Vocabulary”는 10만 단어 수준의 영어 어휘를 익히는 과정에서 반드시 외워야 할 필수 단어 3,500개를 50개의 챕터로 정리했습니다. 필수 단어 3,500개라고 하지만, 예문과 동의어와 문제까지 포함하면 실제로 제시된 필수 단어는 5,000개가 넘습니다. 그리고 “Tutor Chung’s English Etymology”“Test Answer Key”가 부록으로 제공됩니다.

어떤 일이든 꾸준히 1년 동안 지속하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하지만, 1년도 투자하지 않고서 무엇인가를 이루기는 불가능합니다. 더욱 중요한 점은 1년을 지속하면 3년도 지속할 수 있고, 3년을 지속하면 평생 지속할 수 있다는 사실입니다. 아무쪼록 “Tutor Chung’s Reading Practice 2020~21”“Tutor Chung’s Vocabulary”로 공부하는 학생들 모두가 1년의 습관을 3년의 습관으로, 3년의 습관을 평생의 습관으로 승화시키기 바라고, SAT 1600점 만점을 받기 바랍니다.


4,000페이지가 넘는 다양한 주제의 텍스트를 읽고 생각할 수 있는

Tutor Chung’s Reading Practice 2020~21

  • 매 챕터는 (1) 에디터 코멘트(Tutor Chung’s Comment), (2) 읽기 자료(Reading Material), (3) 어휘(Vocabulary), (4) 질문(Questions), (5) 정답 및 해설(Answers), (6) 보충 읽기 자료(Reading Material Supplement)로 구성
  • 총 312챕터를 하루에 한 챕터씩 공부하여 1년에 완수하는 대장정
  • 전자책(pdf양식)으로 제공하며, 전자책의 특성상 환불이 불가한 점 양해 부탁 드립니다.

필수 단어 3,500개를 50개의 챕터로 정리한

Tutor Chung’s Vocabulary

  • 부록으로 Tutor Chung’s English Etymology와 Test Answer Key 제공
  • 전자책(pdf양식)으로 제공하며, 전자책의 특성상 환불이 불가한 점 양해 부탁 드립니다.

구매 문의는 “tutorchung@gmail.com”이나 카카오톡 ID “Tutor Chung”으로 연락 주시면 자세히 안내해드리겠습니다.

전자우편 : tutorchung@gmail.com 카카오톡 : Tutor Chung (ID/플러스친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