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CEW Tutor Chung’s English World

TCEW(Tutor Chung's English World)에서 출간한 교재를 소개합니다. Tutor Chung's Vocabulary를 공부하면서 막힘 없는 수능 영어 독해Tutor Chung's Reading Practice 1/2/3/4 순서로 공부하면 가장 좋습니다.

막힘 없는 어휘와 막힘 없는 영어

IB Diploma Programme을 공부하는 경우나 SAT와 AP를 공부하는 경우나 좋은 성적을 받는데 가장 큰 장애물은 어휘력입니다. 이 점은 영어가 모어(mother tongue)인 학생이나 영어가 첫 번째 외국어인 학생이나 마찬가지입니다. 단지 학교 공부뿐만 아니라 영문판 위키피디아를 읽고 싶을 때, 영어권에서 발행되는 각종 신문과 잡지를 읽고 싶을 때, 학술지에 실린 영어 논문을 읽고 싶을 때, 펭귄 클래식이나 옥스퍼드 월드 클래식을 읽고 싶을 때도 발목을 붙잡는 것은 영어 어휘입니다.

영어는 앵글로색슨어에서 유래한 단어(king)뿐만 아니라 프랑스어(royal)와 라틴어(reign)와 고전 희랍어(monarch)까지 수용했기 때문에 어휘의 다양성이 가장 큰 언어입니다. 어느 언어나 누군가의 말을 듣거나 글을 읽으면 그 사람이 어떤 사회 계층에 속하는지 대충 짐작할 수 있지만, 영어의 경우 영국의 뿌리 깊은 계급 문화와 더불어 영어 어휘의 다양성 때문에 사회 계층에 따라 사용하는 어휘 자체가 달라집니다.

독일어와 프랑스어를 배울 때는 보통 2만 단어 정도의 어휘력을 확보하면 독일어권과 프랑스어권에서 출판된 책이나 신문이나 잡지를 읽는데 부족함이 없습니다. 하지만, 영어권에서 출판된 책이나 신문이나 잡지를 읽으려면 5만 단어 정도의 어휘력을 확보해야 막힘 없이 읽을 수 있습니다. 물론 요즘 출판되는 책이나 신문이나 잡지는 사용하는 어휘의 범위를 2만 단어 정도로 제한하려고 노력하기 때문에, 1980년대 이전에 출판된 책이나 신문이나 잡지보다 읽기가 수월합니다.

옥스퍼드 영어 사전(OED, Oxford English Dictionary)에 대략 60만개의 영어 단어가 수록되어 있고, 한국에서 출판되는 영한사전에 대략 15만개의 영어 단어가 수록되어 있고, 평균적인 미국인이 20세가 될 무렵 적어도 42,000단어를 알고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고, 미국의 명문 대학원에 진학하려면 대략 10만 단어를 알아야 한다는 미국 대학가의 속설도 있습니다. 어쨌든 이 글을 읽는 학생들에게 가장 합리적인 목표는 고등학교를 졸업하기 전에 5만 단어 정도의 어휘력을 확보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어휘력을 늘리기 위해서 무작정 영어와 한국어를 일대일로 대입하여 외우는 방식은 그리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물론 처음 영어를 배우면서 1,000단어 정도를 습득할 때는 이런 방법도 어느 정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영어 어휘력을 늘리는 가장 좋은 방법은 다양한 분야의 책을 많이 읽으면서 단어가 실제 문장과 텍스트 속에서 어떤 의미로 사용되고, 비슷한 의미의 단어라고 해도 어떤 미묘한 어감의 차이가 나는지를 체득하는 것입니다. 사실 영어 단어는 발음이나 강세나 의미도 중요하지만, 어떻게 사용되는지, 나아가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지를 느끼고 체득하는 것이 더욱 중요합니다.

같은 단어를 반복해서 말하거나 쓰지 않고 동일한 의미를 전달하는 다른 단어나 표현으로 바꾸어 말하고 쓰는 “바꾸어 표현하기(paraphrasing)”는 영어로 말을 하거나 글을 쓰는 능력의 핵심입니다. 마찬가지로 들을 때나 읽을 때도 말하는 사람과 글 쓰는 사람이 바꾸어 표현하기를 어떻게, 또 얼마나 잘 구사했는지를 이해하고 감상하는 능력이 바로 청해 능력과 독해 능력의 핵심입니다. 결국 영어 어휘 공부는 단순히 단어의 뜻을 암기하는 것이 아니라, 어원(etymology)에서 시작하여 실제 사용법(usage)을 거쳐 바꾸어 표현할 수 있는 한계(threshold of paraphrasing)까지 탐색하는 작업입니다.

영국과 미국의 중등학교 영어 수업 시간에 동의어(synonym) 습득을 강조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고, 영국과 미국의 중등학생들이 유의어 사전(thesaurus)을 항상 옆에 놓고 찾는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어휘력을 확장한다는 것은 모르는 단어를 새롭게 익히는 것을 넘어 자신만의 유의어 사전을 만드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영어 역사상 가장 주관적이고 독단적인 유의어 사전을 만들고, 실제로 자신의 유의어 사전에 기초하여 글을 쓴 사람이 바로 윌리엄 셰익스피어입니다. 후대에 태어난 우리는 엘리자베스 시대에 비추어 셰익스피어를 이해하려고 하지만, 셰익스피어의 의지와 세계는 그가 사용한 유의어 사전을 복원할 때 가장 잘 이해될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막힘 없이 영어를 듣고 읽을 수 있는 기반이 막힘 없는 어휘라는 점은 이 글을 읽는 모든 학생이 공감할 것입니다. 하지만, 유튜브와 페이스북이 유행에서 멀어지고 틱톡과 인스타그램이 각광받는 요즘에, 더욱이 학과 공부와 비교과 활동으로 바쁜 고등학생이 학교에서 부과한 과제 이외의 책을 읽는다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이러한 상황에 대한 해결책으로 “막힘 없는 어휘 강의”를 마련했습니다. “막힘 없는 어휘 강의”는 5만 단어 수준의 어휘력을 확보하는 것을 목표로 삼습니다.

5만 단어 수준의 어휘를 확보하는 것은 (1) 고등학교를 수석(summa cum laude)이나 차석(magna cum laude), 혹은 우등(cum laude, honors student)으로 졸업하고, (2) IB Diploma Programme에서 6과목 7점 만점을 받고, (3) SAT 1600점 만점과 AP 10과목 5점 만점을 받고, (4) 관정 이종환 재단에서 장학금을 받고 옥스브리지와 아이비 리그에서 입학 허가를 받고, (5) 서울대/연세대/고려대에 장학금을 받으면서 합격하는 지름길이자 비결입니다.

“막힘 없는 어휘 강의”는 수업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일주일에 2번 수업 자료(PDF)와 녹음 파일이 제공되고, 일주일에 한 챕터씩 총 50개 챕터를 50주 동안 공부하는 과정입니다. 녹음 파일이 아닌 줌(Zoom) 수업도 가능합니다. 일주일에 2번의 강의로 한 챕터씩 공부하여 총 50주에 마무리되는 “막힘 없는 어휘 강의”를 공부하면, 더 이상 영어 어휘가 걸림돌이 되지 않습니다. 앵글로색슨어와 프랑스어와 라틴어와 고전 희랍어에서 유래한 영어 단어의 어원을 자세히 설명하기 때문에, 굳이 단어를 외우려고 하지 않아도 단어의 의미와 용법이 저절로 이해가 됩니다. 또한 각 단어에 따른 예문을 통해 숙어와 관용적 표현까지 정리합니다. 영어를 마스터하는 처음이자 마지막이고, 출발점이자 도착점인 어휘를 내 것으로 만들어 보기 바랍니다.

“Tutor Chung’s Vocabulary”는 영어 단어를 동의어(synonym)와 예문의 용례(usage)를 통해 한국어의 개입 없이 영어로만 이해하면서 익힐 수 있는 교재입니다. “Tutor Chung’s Vocabulary”는 10만 단어 수준의 영어 어휘를 익히는 과정에서 반드시 외워야 할 필수 단어 3,500개를 50개의 챕터로 정리했습니다. 필수 단어 3,500개라고 하지만, 예문과 동의어와 문제까지 포함하면 실제로 제시된 필수 단어는 5,000개가 넘습니다. 각 단어에 따른 예문을 통해 숙어와 관용적 표현까지 정리합니다. 그리고 “Tutor Chung’s English Etymology”와 “Test Answer Key”가 부록으로 제공됩니다.


필수 단어 3,500개를 50개의 챕터로 정리한

Tutor Chung’s Vocabulary

▶ 부록으로 “Tutor Chung’s English Etymology”와 “Test Answer Key” 제공

▶ 전자책(pdf양식)으로 제공하며, 전자책의 특성상 환불이 불가한 점 양해 부탁 드립니다.


“막힘 없는 어휘 강의” 튜터링과 “Tutor Chung’s Vocabulary” 교재에 관한 문의는 “tutorchung@gmail.com”이나 카카오톡 ID “Tutor Chung”으로 연락 주시면 자세히 안내해드리겠습니다.

▶ 전자우편 : tutorchung@gmail.com

▶ 카카오톡 : Tutor Chung (ID/플러스친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