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world’s most powerful man Xi Jinping has more clout than Donald Trump. The world should be wary – The Economist Oct 14th 2017
14 Oct 2017기사 정보를 받아오는 중입니다...
(여기를 눌러 기사를 보러 갈 수 있습니다.)-
이 사설(leader)은 “중국 때리기(China bashing)”라고 말해도 지나치지 않을 정도로 시 진핑의 중국을 혹평하고 있습니다. 13세기 몽골족이 중앙아시아와 아랍과 유럽을 정복하여 대제국을 세운 이래 서구인의 마음 속에는 “황화(Yellow Peril)”에 대한 공포가 깊숙이 자리 잡았습니다. 이 사설 자체가 도날드 트럼프가 상징하고 있는 미국의 몰락과 시 진핑으로 상징되는 중국의 부상에 대한 서구인의 공포를 가감 없이 드러내고 있다는 점에서 무척 흥미롭습니다.
-
미국의 역대 대통령은 같은 시기 재임한 중국 국가 주석을 습관적으로 경외감을 바탕으로 묘사해왔습니다. 리차드 닉슨과 지미 카터와 빌 클린턴과 도날드 트럼프 대통령은 각각 마오 쩌둥과 덩 샤오핑과 지앙 쩌민과 시 진핑을 어떻게 묘사했나요?
-
중국의 경제 규모는 미국에 이어 2위에 불과하고, 비록 빠르게 성장하고 있지만 군사력도 미국에 비하면 형편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국 국가 주석인 시 진핑이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지도자가 될 수 있는 배경은 무엇일까요?
-
10월 18일 열리는 중국공산당 제19차 전국대표자회의는 시 진핑의 권력 장악이 얼마나 확고한가를 보여주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마오 쩌둥 이래 가장 강력한 권력을 행사하고 있는 시 진핑은 대외적으로도 평화와 우정의 사도를 자처하고 이성의 목소리를 대변하고 있습니다. 지난 1월 다보스에서 시 진핑이 세계 엘리트들에게 한 약속은 무엇일까요?
-
시 진핑이 주창한 “일대일로(一帶一路, Belt and Road Initiative)”는 모호한 명칭이기는 하지만, 의미하는 바는 분명합니다. 일대일로 정책의 의미는 무엇이고, 특히 제2차 세계대전 후 서유럽을 복구하기 위한 미국의 마샬 플랜(Marshall Plan)과 비교하면 어떤 특징을 지니고 있나요?
-
시 진핑은 1949년 중화인민공화국이 건립된 이래 전례 없는 해외 파병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 두 가지 사례를 들어봅시다. 이러한 군사력 확장에 대한 중국의 대의명분은 무엇일까요?
-
시 진핑은 블라디미르 푸틴처럼 민주주의를 전복하고 서구를 와해하려는 지구적 말썽꾼은 아니지만, 두 가지 측면에서 세계를 걱정시키고 있습니다. 이 두 가지 측면은 무엇일까요?
-
중국 국내 정치에서 시 진핑이 약간의 정치적 관대함이 자신뿐만 아니라 자신의 정권의 파멸로 이어질 수 있다고 믿는 두 가지 이유는 무엇일까요? 시 진핑이 추구하는 두 가지 중국 국내 정책은 무엇일까요? 그리고 그 결과는 어떠리라고 예상되나요?
-
전례에 따르면 시 진핑의 임기는 10년이지만, 15년이 될지 20년이 될지 모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낙관주의자들은 시 진핑에 대한 기대를 버리지 않고 있습니다. 시 진핑에 대한 낙관주의자들의 기대는 무엇일까요?
-
시 진핑이 생각하는 중국 정치의 “신창타이(新常態, new normal)”는 무엇일까요?
-
이 사설의 결론은 무엇일까요?
-
clout, wary, fawn, personable, self-assured, wow, plausible, pale, heft, not least, swagger, apostle, stand up for, stockpile, swathe(=swath), afield, doorstep, permissive, undoing, haunt, purge, sprout, commanding height, under sb’s thumb, murmur, consolidate, in earnest, closet, sell-by date, pull back의 의미를 사전에서 찾고 암기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