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CEW Tutor Chung’s English World

TCEW(Tutor Chung's English World)에서 출간한 교재를 소개합니다. Tutor Chung's Vocabulary를 공부하면서 막힘 없는 수능 영어 독해Tutor Chung's Reading Practice 1/2/3/4 순서로 공부하면 가장 좋습니다.

AP Latin (1) - 간략한 소개

AP 과목 중에서 가장 많은 공부 시간이 필요하고, 그만큼 가장 적은 수의 학생들이 응시하는 과목은 역시 AP Latin입니다. 윈스턴 처칠부터 알베르트 아인슈타인까지 라틴어 때문에 어려운 학창 시절을 보낸 서양의 위인은 수없이 많지만, 사실 라틴어를 배우는 것 자체는 일본어나 프랑스어를 배우는 것과 별다른 차이가 없습니다. 영어권 대학에서 진행되는 라틴어 수업은 대개 일주일에 6시간씩 수업을 진행하여 2학기 동안 기초 과정을 마치고, 고등학교에서 진행되는 라틴어 수업은 일주일에 4시간씩 수업을 진행하여 4학기 동안 기초 과정을 마칩니다. 그리고 모든 외국어 수업이 그렇듯이 모든 라틴어 수업은 학생이 개인적으로 하루에 1시간 정도 매일 라틴어를 공부한다는 전제 하에 진행됩니다.

이 정도 수업 분량이면 다른 모든 AP 과목은 완전히 마스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라틴어를 비롯한 외국어는 여기서부터 시작입니다. AP Latin은 로마 공화정 말기에 활약한 율리우스 카이사르의 “갈리아 전기”와 로마 제정 초기에 활약한 베르길리우스의 “아이네이스”에서 주로 문제가 출제됩니다. 따라서, 라틴어 기초 과정을 마친 후에 다시 기초 과정을 공부한 것과 비슷한 시간과 노력을 들여서 “갈리아 전기”와 “아이네이스”를 읽어야 합니다. AP Latin에서 문제가 출제되는 부분은 8권으로 이루어진 “갈리아 전기”의 1/5 정도와 12권으로 이루어진 “아이네이스”의 1/10 정도입니다. 하지만, 라틴어가 아니라 영어로 읽더라도 “갈리아 전기”와 “아이네이스”의 내용 전체는 숙지해야 합니다.

“갈리아 전기”는 카이사르가 지금의 프랑스인 갈리아 지방을 정복하는 과정을 담고 있기 때문에 전쟁 기록 자체로도 흥미로울 뿐만 아니라, 아무리 위급한 상황이 닥쳐도 당황하는 법이 없이 여유만만한 카이사르의 인간적 매력이 넘쳐 흐릅니다. “아이네이스” 역시 격정적이고 분노에 이끌리는 아킬레우스나 자신이 해야 할 의무에 충실한 헥토르와는 달리 온갖 고난을 경건함으로 헤쳐나간 아이네이아스의 일대기를 장단단 6음보의 서사시로 노래한 작품이기 때문에 낭독만 해도 공동체에 헌신하는 이상적인 로마인의 매력에 흠뻑 빠지게 됩니다.

“갈리아 전기”와 “아이네이스”는 “반지의 제왕” 시리즈나 “해리 포터” 시리즈보다 훨씬 재미있기 때문에, 기초 과정을 착실히 이수하면서 라틴어의 기초 문법과 어휘를 공부한 학생이라면 누구나 재미있게 읽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카이사르와 베르길리우스를 읽고 나면, 네포스와 키케로와 리비우스와 플리니우스와 세네카와 오비디우스와 마르티알리스와 티불루스와 카툴루스 같은 로마 작가와 시인의 작품도 재미있게 읽을 수 있습니다. 이 정도의 실력을 갖추면, AP Latin에서 5점 만점을 받는 것뿐만 아니라 여러 라틴어 대회에서도 우수한 성적을 거둘 수 있고, 대학에 입학한 뒤에 고전학부(Department of Classics)에서 진행되는 강독 수업에 참여해서도 우수한 학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고급 영어 어휘가 모두 고전 희랍어와 라틴어에서 유래한다는 점과 셰익스피어 이후의 모든 영어권 작가는 누가 라틴어를 더 잘 모방하느냐를 놓고 경쟁했다는 점과 영어뿐만 아니라 프랑스어와 독일어와 스페인어와 이탈리아어에 미친 라틴어의 막대한 영향력을 생각해보면 라틴어 공부의 중요성을 잘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초등학교를 졸업할 무렵인 11살 때 치르는 시험(Eleven-plus)으로 문법 학교(grammar school)에 진학할 학생과 실업 학교(secondary modern school)에 진학할 학생으로 구분하여 교육한 영국의 공립 중등학교 체계가 1970년대 대대적으로 개편되면서 라틴어는 서서히 중등 교육 과정에서 사라지게 되었습니다. 문법 학교에서 문법은 라틴어 문법을 의미합니다. 다시 말해서 대학 진학을 위해서 가장 필요한 것은 라틴어 습득이라는 생각이 반영된 것입니다. 공립 학교에서 라틴어가 사라진 것은 미국도 마찬가지였습니다.

그렇지만 영국의 이튼 칼리지와 미국의 필립스 아카데미 같은 사립학교에서는 여전히 학생들에게 라틴어는 물론 고전 희랍어까지 가르칩니다. 공립학교와 사립학교의 차이는 기숙사의 유무보다도 라틴어와 고전 희랍어 수업의 유무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옥스퍼드 대학에서 라틴어와 고전 희랍어를 전공하는 과정은 더욱 인간적인 학문(Literae Humaniores) 과정이나 위대한 과정(the Greats)이라고 불리고, 다른 전공처럼 3년 과정이 아니라 4년 과정이고, 당대 최고의 엘리트가 전공하는 과정입니다. 영국의 옥스브리지와 미국의 아이비 리그에 사립학교 출신이 많은 것은 여러 가지 이유가 있지만, 가장 중요한 이유 중의 하나는 라틴어를 배운 학생이 인문학과 법학과 의학은 물론 사회과학에서도 훨씬 빠르게 사태의 핵심을 파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어떤 분야에 전문가가 된다는 것은 그 분야에서 사용되는 전문 용어의 개념을 정확히 알고 일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AP US Government를 공부한 학생이라면 한번씩은 들어본 인신 보호 영장(habeas corpus)이라는 어려운 개념도 사실 라틴어(“법원은 구금된 사람을 법정으로 데려오라고 명령한다”)를 알면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모든 근대법의 원천이 로마법이기 때문에 법학에서 라틴어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해부학과 생리학과 병리학의 전문 용어는 거의 모두 고전 희랍어와 라틴어에서 유래했습니다. 해부학(anatomy)과 생리학(physiology)과 병리학(pathology)라는 말도 고전 희랍어와 라틴어에서 유래했습니다.

가끔씩 이튼 칼리지나 필립스 아카데미에서 공부하면 옥스브리지나 아이비 리그에 쉽게 갈 수 있는데, 여러 가지 이유로 현재의 불운에 처해있다고 한탄하는 야심만만한 학생이 있습니다. 이튼 칼리지나 필립스 아카데미 같은 최고의 중등 교육 기관에서 공부할 수 있는 기회가 모든 학생에게 주어지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충분히 공감할 수 있는 한탄입니다. 그런 학생에게 줄 수 있는 충고와 격려는 이튼 칼리지나 필립스 아카데미에서 공부하지 않았더라도 옥스브리지나 아이비 리그에서 절대로 무시할 수 없는 능력이 바로 라틴어 능력이라는 사실입니다. 다시 말해서 AP Latin에서 5점을 받거나 더 나아가 여러 라틴어 대회에 참여하여 수상한 경력이 있으면, 대학의 입학 사정관에게 이튼 칼리지나 필립스 아카데미를 우수한 성적으로 졸업한 학생 못지 않게 높은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 동안 저와 함께 라틴어를 공부한 학생들 중에는 여름 방학 2달 동안 매일 수업을 하여 라틴어 기초 과정을 마치고, 다음 1학기 동안 AP Latin에 출제되는 “갈리아 전기” 부분과 “아이네이스” 부분을 모두 읽은 경우가 훨씬 많았습니다. 8학기 동안 공부할 내용을 압축하여 공부하려면, 심한 압박은 물론 과부하까지 걸리지만 고등학교 시절 가장 괴롭고 가장 즐거운 추억이었다고 회상하는 학생들이 많았습니다. 그리고 라틴어를 배우고 나니 영어가 너무나 쉽고, 라틴어를 모방하여 현학적으로 영어로 글을 쓰는데 재미를 붙였다고 고백하는 학생도 많았습니다. 마지막으로 라틴어를 공부하여 AP Latin 5점 만점을 받은 학생이 옥스브리지와 아이비 리그에서 입학 허가서를 받지 못한 경우도 없었습니다.

이 글을 읽는 모든 학생에게 이르면 7학년 때부터, 늦어도 10학년 때는 라틴어 공부에 도전해보기를 권합니다.

라틴어 수업에 관한 문의는 “tutorchung@gmail.com”이나 카카오톡 ID “Tutor Chung”으로 연락 주시면 자세히 안내해드리겠습니다.

▶ 전자우편 : tutorchung@gmail.com

▶ 카카오톡 : Tutor Chung (ID/플러스친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