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CEW Tutor Chung’s English World

TCEW(Tutor Chung's English World)에서 출간한 교재를 소개합니다. Tutor Chung's Vocabulary를 공부하면서 막힘 없는 수능 영어 독해Tutor Chung's Reading Practice 1/2/3/4 순서로 공부하면 가장 좋습니다.

세계 명문 대학 산책 (5) - 브라운 대학 PLME 전공 과정

17세기 유럽에서 과학 혁명이 시작된 이후 20세기 전반기까지가 물리학의 시대였다면, 1953년 4월 25일 프랜시스 크릭과 제임스 왓슨이 “네이처”에 “핵산의 분자 구조: 디엔에이의 구조(Molecular Structure of Nucleic Acids: A Structure for Deoxyribose Nucleic Acid)”라는 논문을 발표한 이후에는 생물학의 시대로 접어들었습니다. 물리학, 특히 이론 물리학은 한 명의 물리학자가 창의적인 발상을 하고, 자신의 발상을 수학으로 증명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20세기 후반에 전개된 분자생물학은 화학과 생물학을 아우르는 학제적 학문(interdisciplinary study)이기 때문에, 연구소까지는 아니더라도 어느 정도 규모의 실험실이 없으면 연구가 불가능합니다.

특히 21세기로 접어들면서 전세계적으로 분자생물학과 생화학은 기존의 생물학과나 화학과가 아니라 의과대학에서 주도하는 경향이 두드러지고 있습니다. 분자생물학과 생화학의 연구 성과가 지금까지 불치병이라고 여겨졌던 많은 질병을 치료할 가능성을 제시하고, 실제로 완치 사례가 나오면서, 연구비가 의과대학에 집중되는 현상이 벌어진 것입니다. 결과적으로 미국의 명문 대학에서도 분자생물학과 생화학 분야의 신임 교수는 모두 의학전문대학원을 졸업한 의학 박사로 채워지는 현상이 만연하고 있습니다. 분자생물학이나 생화학 분야에서 제대로 연구를 하려면 의과대학이나 의학전문대학에 진학해야 하는 상황이 된 것입니다.

미국 동북부의 지역에 위치한 8개의 명문 사립 대학을 의미하는 아이비 리그(Ivy League)는 미국이 앞으로도 몇 세기 동안 초강대국의 지위를 유지할 것이라는 전망을 뒷받침하는 가장 강력한 증거입니다. 중국의 베이징 대학과 칭화 대학이 아이비 리그에 속한 대학뿐만 아니라 매사추세츠 공과대학과 시카고 대학과 존스 홉킨스 대학과 스탠퍼드 대학과 캘리포니아 공과대학의 수준을 넘어서지 못하는 한 중국이 초강대국의 지위를 확보하기 어렵습니다.

아이비 리그에 속한 브라운 대학(Brown University)은 아이비 리그 중에서 유일하게 학부 4년과 의학전문대학원 4년을 합쳐서 8년 간의 교육 과정으로 구성된 PLME(Program in Liberal Medical Education) 전공 과정을 제공합니다. 처음 4년간은 학부에서 인문학과 사회과학과 자연과학을 공부하고, 그 다음 4년간은 의학전문대학원에서 의사 면허증 취득 과정과 의학 박사 학위 취득 과정을 동시에 이수하는 MD PhD를 비롯한 여러 과정을 선택하여 공부합니다.

미국은 의사가 부족하기 때문에, 미국의 의학전문대학원은 원칙적으로 해외 유학생을 선발하지 않습니다. 물론 미국 시민권이 있으면, 미국 의학전문대학원 입학에 제한이 없습니다. 하지만, 미국 시민권이 있고, 아이비 리그를 졸업했다고 해도 미국의 의학전문대학원에 입학하는 것은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어렵습니다. 게다가 학부 과정에서 의학전문대학원 입학 준비에 전념하다 보면, 좋은 의사가 되기 위해 필요한 폭넓은 교양 교육(liberal arts education)을 받으면서 다양한 경험을 쌓을 수 있는 기회를 놓치게 됩니다.

Brown PLME 전공 과정은 이러한 문제점을 모두 극복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Brown PLME 전공 과정에 입학한 학생은 학부 과정을 마친 후 브라운 대학의 워런 알퍼트 의학전문대학원(Warren Alpert Medical School)에 자동으로 진학하기 때문에, 학부에서 비교적 여유 있게 인문학과 사회과학과 자연과학을 폭넓게 공부하고 다양한 경험을 쌓으면서 좋은 의사가 될 수 있는 자질을 함양할 수 있습니다. 또한, Brown PLME 전공 과정은 미국 시민권이나 영주권이 없는 해외 유학생에게도 입학을 허가하기 때문에, 외국 학생들도 미국 의사 면허증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Brown PLME 전공 과정의 입학허가서를 받을 정도로 우수한 학생은 본인이 미국에 계속 거주하겠다는 의사를 표명하면 영주권이나 시민권을 취득하는데 별다른 어려움이 없습니다.

Brown PLME 전공 과정에 입학하기 위해서는 인문학과 과학 두 분야 모두를 깊게 공부할 필요가 있습니다. Brown PLME 전공 과정에서 입학허가서를 받을 정도면, 하버드 대학과 예일 대학과 프린스턴 대학과 스탠퍼드 대학에서도 입학허가서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2023년 Brown PLME 전공 과정의 입학허가서를 받은 87명의 학생 중에서 34명의 학생은 다른 명문 대학으로 진학하고, 53명의 학생이 Brown PLME 전공 과정에 입학했습니다.

Brown PLME 전공 과정에 지원하면, 자동적으로 브라운 대학에도 지원하게 됩니다. 브라운 대학은 전통적으로 “개방형 교육 과정(open curriculum)”을 유지해왔습니다. 아이비 리그를 비롯한 많은 미국의 명문 대학이 전인 교육을 위해 학생이 이수해야 할 교양 과정이나 기초 교육 과정을 미리 정해놓습니다. 하지만, 브라운 대학은 학생이 원하는 교과 과정을 학생이 원하는 방식으로 이수하는 개방형 교육 과정을 고수해왔습니다. 예컨대, 영문학과 독문학을 반반씩 공부하여 졸업할 수도 있습니다.

브라운 대학의 이러한 독특한 교육 과정 때문에, 브라운 대학의 입학사정관은 개방형 교육 과정을 적극적으로 이용하여 스스로 공부하고 성장할 수 있는 학생을 선호합니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개방형 교육 과정에 능동적으로 참여하고 이용하기 위해서는 고등학교 시절 상당한 수준의 지적 소양을 쌓아야 한다는 점입니다. 대학에서 공부하는 다양한 학문 분야에 대해 어느 정도의 사전 지식을 갖추고 있어야 스스로 필요한 교육 과정을 설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브라운 대학에서는 Brown PLME 전공 과정 지원자에게 고등학교 시절 (1) 글쓰기를 특별히 강조한 4년간의 영어 수업, (2) 대학 입학을 위한 3년간의 수학 수업, (3) 3년 과정의 외국어 수업, (4) 대학 1학년 수준을 넘는 2년간의 실험 과학 수업, (5) 미국 역사를 포함한 2년간의 역사 수업, (6) 적어도 1년간의 선택 교과목 수업을 이수하고, AP를 공부하기를 권합니다.

그 동안 Brown PLME 전공 과정뿐만 아니라 수시전형으로 서울대 의과대학과 연세대 의과대학과 카톨릭대 의과대학과 성균관대 의과대학에 진학한 많은 학생들이 공부한 “Tutor Chung’s Brown PLME 준비반”과 “Tutor Chung’s Brown PLME 기초반”의 교육 과정 역시 라틴어(Latin), 수학(Math), 영문학(English Literature), 역사(History), 과학(Science)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Tutor Chung’s Brown PLME 준비반”은 9~12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되고, “Tutor Chung’s Brown PLME 기초반”은 5~8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됩니다.

“Tutor Chung’s Brown PLME 준비반”에서 공부하는 학생들은 11학년 5월까지 AP Latin, AP English Literature and Composition, AP World History, AP US History, AP Calculus, AP Biology, AP Chemistry에서 모두 5점 만점을 받을 수 있도록 준비합니다. 그리고 11학년 말, 혹은 늦어도 12학년 초까지 SAT 1600점 만점을 받을 수 있도록 준비합니다.

IB Diploma Programme을 이수하는 학생들의 경우, English A Literature/English A Literature and Composition, History, Math, Biology, Chemistry는 가능하면 HL로 나머지 한 과목은 SL로 이수하여 모두 7점 만점을 받고, AP Latin도 5점 만점을 받을 수 있도록 준비합니다. 당연히 11학년 말, 혹은 늦어도 12학년 초까지 SAT 1600점 만점을 받을 수 있도록 준비합니다.

“Tutor Chung’s Brown PLME 기초반”은 라틴어(Latin)과 수학(Math) 위주로 수업이 진행됩니다. 2년간의 라틴어 기초 과정과 수학 기초 과정을 마친 후, 라틴어 텍스트를 읽으면서 경시 수학을 공부하고, 각종 라틴어 경시 대회와 수학 경시 대회에 참여하여 좋은 성적을 받을 수 있도록 준비합니다. 물론 영문학(English Literature)와 과학(Science) 수업도 병행하여 진행합니다.

“Tutor Chung’s Brown PLME 준비반”과 “Tutor Chung’s Brown PLME 기초반”의 장점은 인문학과 과학을 동시에 공부하기 때문에, (1) 따로 의학전문대학원 입시를 준비할 필요 없이 브라운 대학의 워런 알퍼트 의학전문대학원에 진학할 수 있는 Brown PLME 전공 과정에 합격할 수 있고, (2) 미국의 의학전문대학원이 아니라 한국의 의과대학에 입학하기를 원해도 수시전형으로 서울대 의과대학이나 연세대 의과대학이나 카톨릭대 의과대학이나 성균관대 의과대학에 합격할 수 있는 실력을 갖출 수 있고, (3) 의대에 진학하지 않겠다고 결정해도 미국의 다른 명문 대학에 진학할 수 있는 실력을 갖출 수 있다는 점입니다.

“Tutor Chung’s Brown PLME 준비반”과 “Tutor Chung’s Brown PLME 기초반”에 관심이 있으시면, “tutorchung@gmail.com”이나 카카오톡 ID “Tutor Chung”으로 연락 주시면 자세히 안내해드리겠습니다.

전자우편 : tutorchung@gmail.com

카카오톡 : Tutor Chung (ID/플러스친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