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CEW Tutor Chung’s English World

TCEW(Tutor Chung's English World)에서 출간한 교재를 소개합니다. Tutor Chung's Vocabulary를 공부하면서 막힘 없는 수능 영어 독해Tutor Chung's Reading Practice 1/2/3/4 순서로 공부하면 가장 좋습니다.

Six Big Economic Ideas (1) Ronald Coase’s theory of the firm – The Economist Jul 27th 2017

기사 정보를 받아오는 중입니다...

(여기를 눌러 기사를 보러 갈 수 있습니다.)
  1. 경제학자 폴 씨브라이트(Paul Seabright)가 자신의 저서 “낯선 사람들의 회사(The Company of Strangers)”에서 셔츠를 구매한 경험으로 강조한 상황은 무엇일까요?

  2. 로날드 코스(Ronald Coase)가 지적한 18세기 후반과 19세기 고전파 경제학에서 눈에 띄게 빠져있는 부분은 무엇일까요?

  3. 로날드 코스는 자신의 논문 “기업의 본성(The nature of the firm)”에서 시장 경제에 기업이 필요한 이유가 무엇이라고 말하고 있나요? [“보이지 않는 손(the invisible hand)”이 작동하는 시장 경제에서 모든 경제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다고 고전파 경제학자들은 생각했습니다. 그렇지만 현실 시장에는 기업이라는 비시장적인 실체가 존재합니다. 더욱이 기업 내부에서는 자유 시장의 원리가 작동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모순적 상황을 최초로 합리적으로 설명한 사람이 로날드 코스입니다.]

  4. 로날드 코스가 두 번째 논문인 “사회적 비용의 문제(The problem of social cost)”에서 다루고 있는 주제는 무엇일까요?

  5. 로날드 코스의 논문 “기업의 본성”은 대답하고 있는 문제만큼이나 많은 문제를 제기하고 있습니다. 이 논문에서 제기하고 있는 문제는 무엇일까요?

  6. 현금거래시장(spot market)의 특징은 무엇인가요?

  7. 부동산 임대 같은 계약 당자자들이 빠져 나오기 어려운 계약에 갇혀 있는 시장이 좀 더 까다로운 이유는 무엇인가요? 그리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일까요?

  8. 고용계약서(employment contract)에 작업의 명칭, 노동 시간, 최초 임금 같은 형식적 조건만을 명시하고 가장 중요한 의무는 명기하지 않은 이유는 무엇인가요? 올리버 윌리암슨(Oliver Williamson)은 고용계약의 특징을 어떻게 설명하고 있나요? 이렇게 불완전한(incomplete) 고용계약이 효력을 발휘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9. 아르멘 알키안(Armen Alchian)과 해롤드 뎀세츠(Harold Demsetz)는 어떤 경제적 상황에서 시장이 아니라 기업이 필요하다고 설명하고 있나요?

  10. 샌포드 그로스만(Sanford Grossman)과 올리버 하트(Oliver Hart)는 기업의 자산에 대해 두 가지 유형의 권리가 있다고 구분합니다. 이 두 가지 유형의 권리는 무엇일까요?

  11. 자동차 보험과 생명 보험은 같은 보험이지만 보험회사와 보험판매원이 지닌 권리의 유형이 같지 않습니다. 샌포드 그로스만과 올리버 하트에 따르면 고용계약서에 표현할 수 없지만, 자동차 보험은 보험판매원이 잔여권리(residual right)를 지니고, 생명 보험은 보험회사가 잔여권리를 지녀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12. 그로스만과 하트의 이론은 코스가 “기업의 본성”이라는 논문에서 제기한 “기업의 본성”이라는 논문에서 제기한 “언제 기업이 ‘만들고’[기업 내에서 작업을 수행하고], 언제 기업이 ‘사는가’[기업 밖으로 외주를 주어 시장에서 구입하는가]?”라는 문제를 다루는데 도움이 됩니다. 프랜차이즈(franchise) 본사가 가맹점에 몇 가지 규칙만 요구하고, 잔여이윤이 아니라 로열티를 받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명품 회사와 고급 음향기기 회사가 소매점에서 할인 판매를 금지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13. 불완전한 고용계약이 효과적인 이유는 세세하게 규정된 계약이 왜곡된 결과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에 대한 두 가지 사례를 들어봅시다.

  14. 벵트 홀름스트롬(Bengt Holmstrom)과 폴 밀그롬(Paul Milgrom)에 따르면 어떤 경우에 특정한 임무와 관련된 강력한 장려금을 피하는 계약을 하는 것이 좋을까요? 올리버 하트와 존 무어(John Moore)는 고용계약을 어떻게 이해하나요? 연금(pension)과 연공서열(seniority)에 다른 승진은 어떤 결과는 가져오나요?

  15. 1937년 로날드 코스는 기업이 자유 시장을 대체하는 정도는 상황에 따라 다르다고 강조했지만, 80년 후 세계는 우버(Uber)의 사례에서 알 수 있듯이 자유 시장이 기업을 몰아내고 있는 형국입니다. 물론 기업이 완전히 사라지지는 않겠지만, 현재의 노동 유연성은 어떤 결과는 가져올까요?

  16. 폴 씨브라이트가 구입한 셔츠는 시장에 기초한 거래로 생산하고 구입할 수 있지만, 아이폰이나 에어버스 A380 슈퍼점보 같은 복잡한 재화의 공급망은 여전히 불완전한 장기계약을 특징으로 하는 기업이 장악하고 있습니다. 로날드 코스가 발견한 성공적인 경제의 조건은 무엇일까요?

  17. mainstay, glare, fiat, suffice, prior, prominence, expound, win sb around/round/over, catch-all, spot transaction, spot market, dispense, tenure, by necessity, elucidate, residual, Messrs(=Messieurs), shirk, bust a gut to do, shop around, cubicle, supersede(=supercede), gig economy, mushroom(v.)의 의미를 사전에서 찾고 암기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