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CEW Tutor Chung’s English World

TCEW(Tutor Chung's English World)에서 출간한 교재를 소개합니다. Tutor Chung's Vocabulary를 공부하면서 막힘 없는 수능 영어 독해Tutor Chung's Reading Practice 1/2/3/4 순서로 공부하면 가장 좋습니다.

Six Big Economic Ideas (2) Gary Becker’s concept of human capital – The Economist Aug 3rd 2017

기사 정보를 받아오는 중입니다...

(여기를 눌러 기사를 보러 갈 수 있습니다.)
  1. 인적 자본(human capital)이란 무엇일까요? 인적 자본에 투자한다는 의미는 무엇일까요?

  2. 1950년대 게리 베커(Gary Becker)가 교육과 수입의 관계를 처음으로 검토하기 전에는 경제학자들은 노동과 교육을 어떻게 이해했나요?

  3. 2차 세계 대전 후 미국 사회에서 경제학자들이 교육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요?

  4. 게리 베커에 따르면 고유 인적 자본(specific human capital)과 일반 인적 자본(general human capital)은 어떻게 다를까요?

  5. “삶을 바라보는 경제학적인 방식(an economic way of looking at life)”인 게리 베커의 이론은 어떤 가정에 근거하고 있나요?

  6. 게리 베커에 따르면 젊은 세대가 이전 세대보다 더 많은 교육을 받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왜 계속해서 교육 기간이 길어지고 더 많은 사람들이 교육을 받을까요? 왜 좋은 일자리의 수가 고정된 것이 아니라 늘어날까요?

  7. 게리 베커에 따르면 한 국가가 번영하기 위해서는 무엇을 해야 할까요? 왜 후진국의 기업은 직원들에게 기숙사와 구내식당을 제공할까요? 1950년대 이래 법학이나 재정학이나 과학을 공부하는 여성들의 숫자나 들어난 이유는 무엇일까요? 왜 선진국에서는 대가족이 핵가족으로 바뀌었을까요?

  8. 게리 베커의 이론을 비판하는 사람들은 그의 이론의 어떤 측면을 비판할까요? 이 기사에서는 사회과학의 임무가 무엇이라고 말하고 있나요?

  9. 게리 베커가 교육의 중요성을 과장했다고 비판하는 사람들은 교육의 어떤 측면을 강조하고 있나요?

  10. 게리 베커가 지식의 획득이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라는 점을 강조하기 위해 이용하고 있는 자료는 무엇인가요?

  11. 게리 베커에 따르면 대한민국이나 타이완이 경제적으로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인가요?

  12. 상대적으로 진보적인 사회민주주의 진영과 상대적으로 보수적인 자유민주주의 진영은 게리 베커의 인적 자본에 대한 이론을 서로 다르게 해석하여 서로 다른 정책적 해결 방안을 주장하고 있습니다. 이를 구체적으로 설명해봅시다. [사회민주주의는 사회가 복지 제도를 통해서 개인의 기초적인 삶을 보장해주어야 한다고 주장하기 때문에, 복지 제도를 운영하는 큰 정부를 선호합니다. 반면에 자유민주주의는 각 개인이 자신의 삶을 책임져야 하고 정부는 국방(defense)과 치안(security)만 책임지면 되기 때문에 최소 국가인 야경국가(Nachtwaechterstaat)를 선호합니다.]

  13. 게리 베커 자신은 “나쁜 불평등(bad inequality)”과 “좋은 불평등(good inequality)”에 대해서 어떻게 설명하고 있나요? 국립 대학[미국에서는 주립 대학, 모두 국민의 세금으로 정부가 운영하는 대학]이 등록금을 인상해야 하는가에 대한 게리 베커의 대답은 무엇인가요? 게리 베커에 따르면 은행가나 변호사가 되려는 학생들에게 국가[정부]가 장학금을 지급하는 것보다는 더욱 생산적으로 세금을 사용하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최근 급증하는 미국의 불평등에 대한 게리 베커의 해결책은 무엇일까요?

  14. 행동주의 경제학(behavioral economics)은 게리 베커의 경제학의 어떤 측면을 비판하고 있나요?

  15. 최근 기술이 너무나 급격하게 발전하여 사회 전반에 커다란 충격을 주고 있는 상황에서 게리 베커의 인적 자본 이론은 어떤 해결책을 제시하고 있나요?

  16. inculcation, poach, flesh out, proprietary, stump up, jump ship to, up to speed, hard-headed, expound, payback, wary of, canteen, rested, pushback, bristle at, unsightly, in the first place, stray, for starters의 의미를 사전에서 찾고 암기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