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CEW Tutor Chung’s English World

TCEW(Tutor Chung's English World)에서 출간한 교재를 소개합니다. Tutor Chung's Vocabulary를 공부하면서 막힘 없는 수능 영어 독해Tutor Chung's Reading Practice 1/2/3/4 순서로 공부하면 가장 좋습니다.

Six Big Economic Ideas (5) The natural rate of unemployment – The Economist Aug 26th 2017

기사 정보를 받아오는 중입니다...

(여기를 눌러 기사를 보러 갈 수 있습니다.)
  1. 거시경제학(macroeconomics)에서 가장 중요한 문제는 역시 실업(unemployment)입니다. 하지만, 실업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여전히 불가능합니다. 다만 자연실업률(unemployment’s natural rate)을 목표로 할 뿐입니다. 자연실업률이란 무엇일까요?

  2. 마찰적 실업(frictional unemployment)와 구조적 실업(structural employment)은 어떻게 다를까요?

  3. 존 메이나드 케인즈(John Maynard Keynes)에 따르면 비자발적인 실업(involuntary unemployment)이 발생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4. 1960년대 말 케인즈의 주장에 따라 총수요(aggregate demand)를 다루는 과정에서 어쩔 수 없이 실업률과 더불어 물가상승률을 동시에 선택해야 한다는 것이 확실해졌고, 전세계 모든 중앙은행(central bank)의 관심은 실업과 물가상승(inflation)의 균형이 되었습니다. 물가상승과 실업 사이의 관계를 가장 먼저 연구한 경제학자는 어빙 피셔(Irving Fisher)이지만, 윌리암 필립스(William Phillips)가 필립스 곡선(Phillips curve)으로 더욱 유명합니다. 필립스 곡선은 어떻게 만들어졌고, 무엇을 나타내나요?

  5. 폴 사무엘슨(Paul Samuelson)과 로버트 솔로(Robert Solow)가 한 연구의 내용은 무엇일까요? 그들의 연구는 필립스 곡선을 어떻게 평가했고, 어떤 대안을 제시했나요?

  6. 밀튼 프리드만(Milton Friedman)은 폴 사무엘슨과 로버트 솔로의 정책 선택 메뉴 이론을 비판하면서 일종의 사고 실험(thought experiment)을 제시합니다. 중앙은행이 자연실업률 아래로 실업률을 낮추기 위해 통화 발행을 늘렸다는 가정 하에 전개되는 밀튼 프리드만의 사고 실험을 설명해봅시다.

  7. 실업률과 물가상승률에 관한 밀튼 프리드만의 주장이 의미하는 바는 무엇일까요? 밀튼 프리드만과 에드먼드 펠프스(Edmund Phelps)의 물가안정실업률(non-accelerating inflation rate of unemployment, NAIRU)이란 무엇일까요?

  8. 거의 50년 전에 제안된 밀튼 프리드만의 이론이 여전히 선진국 중앙은행의 기본 전제로 남아 있습니다. 선진국 중앙은행이 필립스 커브를 말하면,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요? 또한 선진국 중앙은행은 실업을 어떻게 바라보고 있나요?

  9. 밀튼 프리드만과 에드먼드 펠프스의 이론이 많은 영향을 끼친 까닭은 부분적으로 시대적인 상황 때문이었습니다. 그 시대적 상황을 구체적으로 설명해봅시다.

  10. 물가안정실업률(NAIRU)이라는 개념이 지닌 이론적인 한계는 무엇일까요? 그리고 이러한 이론적인 한계는 실제로 어떻게 드러나게 되나요?

  11. 그러나 1980년대의 경험은 반복되지 않고 있고, 중앙은행은 물가상승을 막기 위해 전념하고 있습니다. 또한 물가상승과 실업 사이의 균형도 약화되었습니다. 신케인즈이론(New Keynesian model)에서 말하는 “완벽한 일치(divine coincidence)”는 무엇을 의미하나요?

  12. 2007년과 2008년의 금융위기로 인해 자연실업률에 대한 추정치를 수정하여 다시 낮춘 까닭은 무엇일까요?

  13. 자연실업률에 대한 추정치를 확정할 수 없다면 정책 결정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자연실업률에 대한 추정치를 확정할 수 없는 이유로 제시된 두 가지 주장은 무엇일까요? 낮은 실업률이 충분한 물가상승을 일으키지 못하는 상황에서 중앙은행은 어떻게 행동할 수 밖에 없나요? 그리고 중앙은행은 이러한 행동이 가져올 수 있는 어떤 결과를 두려워하나요?

  14. 최근의 경험으로 자연실업률이 존재하지 않는 것 아니냐고 의심하는 사람도 있지만, 자연실업률을 완전히 부정하기 위해서는 어떤 두 가지 주장이 가능해야 하나요? 이 기사의 결론은 무엇일까요?

  15. topple, all-our, trade-off, going wage, lackluster, aggregate, luminary, withering, detractor, groundbreaking, by surprise, embark, commensurate, catch-up, year in and year out, in the long run, come to rest, shaky, decree, anchor, be set on sth/on doing sth, turn out, mettle, federal funds, double-dip, tumble, grapple with, tweak, cursory, peg, knowable, holy grail의 의미를 사전에서 찾고 암기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