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2017 Nobel science prizes Body clocks, gravitational waves and studying protein structure – The Economist Oct 5th 2017
05 Oct 2017기사 정보를 받아오는 중입니다...
(여기를 눌러 기사를 보러 갈 수 있습니다.)-
노벨상 수상식은 단순히 메달과 상금 수여와 이어지는 연회만이 아니라 각종 강연과 의식으로 일주일간 계속되는 여유로운 일정입니다. 이런 느긋한 일정이 수상자들에게 좋은 이유는 무엇일까요?
-
금년 노벨 생리-의학상은 24시간 주기의 리듬(circadian rhythm)을 밝혀낸 제프리 홀과 마이클 로스배쉬와 마이클 영에게 돌아갔습니다. 24시간 주기의 리듬이란 무엇일까요?
-
제프리 홀과 마이클 로스배쉬의 연구는 크게 세 가지 단계로 진행되었습니다. 이 세 단계의 연구 과정을 설명해봅시다.
-
지구가 자전함에 따라 낮과 밤이 교차하고, 이에 맞추어 생명체의 생체 시계가 작동합니다. 생명체의 생리 현상을 조정하는 생체 시계가 작동하는 생화학적인 원리는 무엇일가요?
-
주기(period)라고 불리는 유전자 이외에 생체 시계의 작동과 관련된 유전자와 단백질은 무엇이 있을까요?
-
올해 노벨 물리학상을 수상한 라이너 웨이스와 배리 배리쉬와 킵 손 역시 시간에 대한 기록을 깼습니다. 그들이 깬 시간 기록은 무엇일까요?
-
앨버트 아인슈타인에 따르면 중력이란 무엇일까요? 그리고 상대성 이론 방정식을 풀면, 움직이는 질량이 만들어내는 것은 무엇일까요?
-
중력파(gravitational wave)를 검출하기 위해서는 예민한 장비가 필요합니다. 2002년 미국이 만든 중력파 검출기 LIGO는 어떻게 중력파를 탐지할까요? 그리고 LIGO가 서로 직각을 이루는 두 개의 터널을 워싱턴 주와 루이지애나 주에 각각 설치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
이번 노벨 물리학상을 수상하게 된 중력파 검출은 2015년에 이루어졌습니다. 이 중력파는 어떻게 발생한 것일까요? 지금까지 중력파는 모두 몇 번이나 검출되었을까요? LISA라는 중력파 검출기의 특징은 무엇일까요?
-
올해 노벨 물리학상은 단순히 상대성 이론은 위대함을 증명하는 것 이상의 의미가 있습니다. 올해 노벨 물리학상의 진정한 의미는 무엇일까요?
-
금년 노벨 화학상은 자크 뒤보세와 요아킴 프랭크와 리차드 헨더슨이 수상했습니다. 이들의 업적인 저온 전자 현미경 관찰법(cryoelectron microscopy)이란 무엇일까요?
-
자크 뒤보세가 발명한 영동 기술이란 무엇일까요? 영동 기술에서 금속망을 액화 에탄에 집어 넣는 속도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
리차드 헨더슨은 업적은 구체적으로 무엇일까요? 그가 15년간의 노력 끝에 만들어낸 것은 무엇일까요?
-
요아킴 프랭크의 수학적 기여는 무엇일까요?
-
이들이 알아낸 생물학적 분자를 검사하는 새롭고 더 나은 방법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리고 이들의 업적이 응용되는 분야 중의 하나는 무엇일까요?
-
이들의 업적에 노벨 물리학상을 주어도 괜찮을까요?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
leisurely, lag, endogenous, by extension, circadian, alternation, synchrony, pendulum, crunch, ripple, susurration, infinitesimal, traverse, transient, cryo-(cry-), microscopy, crystallography, of interest, drip, mesh, glassy, bacteriorhodopsin, snapshot, upshot, taxonomy의 의미를 사전에서 찾고 암기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