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CEW Tutor Chung’s English World

TCEW(Tutor Chung's English World)에서 출간한 교재를 소개합니다. Tutor Chung's Vocabulary를 공부하면서 막힘 없는 수능 영어 독해Tutor Chung's Reading Practice 1/2/3/4 순서로 공부하면 가장 좋습니다.

Free exchange Richard Thaler wins the Nobel prize for economic sciences – The Economist Oct 14th 2017

기사 정보를 받아오는 중입니다...

(여기를 눌러 기사를 보러 갈 수 있습니다.)
  1. “자유 교역(Free exchange)”은 학문적 연구에 기초한 일반 경제 칼럼입니다. 이번 주에는 올해 노벨 경제학 수상자의 업적을 다루고 있습니다.

  2. 대부분의 경제학 이론에서 사용되는 완벽하게 합리적인 경제인(homo economicus)은 무엇을 의미할까요?

  3. 행동주의 경제학(behavioral economics) 분야에서 노벨 경제학상을 받은 사람은 올 해 수상자인 리차드 쎄일러(Richard Thaler)를 포함해 모두 몇 명일까요?

  4. 리차드 쎄일러와 카스 선스타인(Cass Sunstein)이 함께 쓴 “넛지(Nudge)”라는 책은 리차드 쎄일러가 얼마나 명확한 생각과 뛰어난 글쓰기 실력을 보유하고 있는지 잘 보여주는 베스트셀러이고 엄청난 영향력을 행사한 책입니다. 미국과 영국에서는 이 책에서 제시한 생각을 어떻게 활용하고 있을까요?

  5. “넛지”라는 책에서 두 저자는 인간 행동의 기이함을 다양한 각도에서 연구하지만, 이득보다 손실에 민감한 인간의 특징을 연구하면서 “기부 효과(endowment effect)”를 입증합니다. 기부 효과란 무엇일까요? 그리고 기부 효과를 입증하기 위해 리차드 쎄일러가 행한 실험을 설명해봅시다.

  6. 경제적 선택에서 맥락이 중요하다는 점은 “정신적 회계(mental accounting)”에 대한 리차드 쎄일러의 연구에서도 잘 드러납니다. 정신적 회계란 무엇일까요? 저축 예금을 헐지 않고 더 비싼 이자를 물어가면서 당좌 예금의 잔고로 신용 카드 대금을 지불하는 어리석은 행동을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또한 경유 가격이 내렸을 때 사람들은 어떤 행동을 하고, 매일 일정한 금액을 벌기로 한 택시 운전사는 어떤 불완전한 자기 통제를 할까요?

  7. 리차드 쎄일러는 허쉬 쉬프린(Hersh Shefrin)과 함께 선택을 두 가지 경쟁하는 인지적 능력 간의 싸움이라고 이해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두 가지 경쟁하는 인지적 능력은 무엇일까요? 사람들의 선호가 일정하지 않고 변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선택 구성(choice architecture)”이란 무엇이고, 그 사례로는 무엇이 있을까요?

  8. 리차드 쎄일러는 다니엘 카네만(Daniel Kahneman)과 잭 크네취(Jack Knetsch)와 함께 사람들이 경제적인 결과를 판단할 때 공정성(fairness)을 중요시한다는 점을 발견했습니다. 이에 대한 세 가지 사례는 무엇일까요?

  9. 사람들이 공정함에 신경 쓰고, 자기 통제를 어려워하고, 이미 획득한 것을 잃기 싫어한다는 리차드 쎄일러의 통찰은 전통적인 경제학에서는 하찮은 것으로 간주할 수도 있습니다. 사실 행동주의 경제학의 가장 큰 공헌은 무엇일까요?

  10. current-account, daft, diverge from, fall short of, imposing, draw on, oddity, endowment, change hands, compartmentalize, pigeonhole, gouge, in the wake of, nudge, extrapolate, treasure의 의미를 사전에서 찾고 암기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