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ee exchange The path to economic development is growing more treacherous, again – The Economist Nov 1st 2018
01 Nov 2018기사 정보를 받아오는 중입니다...
(여기를 눌러 기사를 보러 갈 수 있습니다.)“자유 교역(Free exchange)”은 매주 금융과 경제 섹션에 실리는 일반 경제 칼럼입니다. 주로 최신 경제학 연구 성과를 소개하고, 현실과의 접점을 찾는 칼럼입니다. 이번 주는 중국의 발전 모델을 모방하는 것이 점점 더 어려워진다는 내용입니다.
-
1990년대 경제학자들은 개발 도상 세계를 거의 단념했습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러다가 1990년 후반부터 어떤 반전이 시작되었을까요? 다시 요즘의 상황은 어떨까요?
-
지금까지 개발도상국이 선진국으로 도약하는 길은 무엇이었을까요?
-
역사적으로 가난한 나라가 폭넓고 경쟁적인 산업 기반을 건설할 만큼 충분히 오랫동안 안정적이고, 성장 지향적인 정부를 유지한 적은 거의 없었습니다. 그러나 최근 몇 십 년 동안은 상황이 달랐습니다. 중국을 중심으로 전개된 이러한 새로운 상황을 설명해봅시다. 특히 세계 공급 사슬(global supply chain)이란 무엇일까요?
-
지난 25년 간 지속된 이러한 기적적인 발전의 한계도 점점 더 분명해집니다. 이 한계는 무엇일까요?
-
발전의 사다리 아래 쪽에 머물러 있는 대부분의 국가들은 중국의 경험을 모방하고 싶어 합니다. 중국식 발전 모델인 기러기식 발전 형태(flying geese pattern)는 무엇을 의미할까요?
-
하지만, 이러한 기러기식 발전 형태가 아프리카에서 이루어지기는 어려운 이유는 무엇일까요?
-
임금 격차가 작으면 부실한 기반 시설 비용과 낮은 노동 생산성을 상쇄할 수가 없습니다. 에티오피아의 경우를 들어 아프리카의 임금이 아시아의 개발 도상 국가에 비해 훨씬 낮고, 아프리카도 제조업의 부가 가치를 올릴 수 있다는 주장이 적절치 않은 까닭은 무엇일까요?
-
아프리카가 직면한 다른 난관 네 가지는 무엇일까요?
-
산업화만이 발전의 유일한 길은 아닙니다. 인도는 기업 용역을 수출해서 빠르게 성장했습니다. [전세계 다국적 기업의 콜 센터가 인도에 있다는 사실을 생각해보면 쉽게 인도의 기업 용역 수출이 무엇인지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콜 센터뿐만 아니라, 비서 업무, 계약서를 비롯한 각종 문서 작업, 정보 기술 서비스 등도 기업 용역 수출 품목입니다.] 이러한 방식의 문제점은 무엇일까요? 보츠와나처럼 천연 자원을 경제적 호황의 동력으로 삼을 수도 있습니다. 이 방식의 문제점은 무엇일까요?
-
이 기사의 결론은 무엇일까요?
어휘 정리
-
treacherous 기만적인(=deceitful), 신뢰할 수 없는(=disloyal), 배반적인, 믿을 수 없는
-
emulate 경쟁하다, 모방하다
-
scale 오르다
-
big-time 일류의, 으뜸가는, 대(大)~
-
tumble 굴러 떨어지다, 넘어지다, 폭삭 무너지다, 폭락하다, 빠르게 떨어지다
-
purchasing power parity 구매력 평가(물가상승률에 따라 환율을 정해져야 하고, 환율 변화율은 두 나라 사이의 물가상승률의 차이와 같아야 한다는 개념)
-
weed out 제거하다, 뽑아 버리다
-
all but 거의, ~외에 모두
-
scale up (크기, 규모를) 확대하다[늘리다]
-
scores of 수 많은 ← score 득점, 총보, 20
-
usher in 시작[도입]하다, 안내하다
-
sidestep 비키다, 회피하다
-
arduous 몹시 힘든, 고된(=laborious), 불굴의(=strenuous)
-
from the ground up 밑바닥에서부터 끝까지,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여, 완전히, 철저하게
-
proximity 가까움, 근접
-
force multiplier 전력 증강자(전투 부대에 추가적으로 투입되었을 때 전투력을 향상시키고, 나아가 임무를 성공할 가능성을 높이는 역량이나 능력, 예컨대 공중급유)
-
buoy (물에) 띄우다(=keep afloat), 북돋우다(=support=encourage)
-
surge 급등하다
-
tumultuous 떠들썩한, 격동의
-
bleak 암울한, 암담한(=desolate=dreary)
-
languish 머물다, 지내다, 겪다; 약해지다, 시들해지다; 시들다, 이울다(=wither)
-
rung (사다리의) 가로대, 단계
-
replicate 모사하다, 복제하다(=duplicate)
-
flying geese growth 기러기식 성장(한 국가의 산업화가 마치 기러기 떼가 날아가는 모습과 비슷하게 주변국으로 확산된다는 이론)
-
dregs 잔재, 찌꺼기, 앙금, 하찮은 것, 쓰레기
-
compatriot 동포, 같은 나라 사람
-
hoover up 진공청소기로 ~을 빨아들이다[없애다]
-
spurt 분출, 솟구침, 역주, 분발
-
at stake 성패가 달려 있는, 위태로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