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imals and the law Gradually, nervously, courts are granting rights to animals – The Economist Dec 18th 2018
18 Dec 2018기사 정보를 받아오는 중입니다...
(여기를 눌러 기사를 보러 갈 수 있습니다.)-
해피와 그럼피가 살아온 과정은 어땠을까요?
-
해피가 과학계의 유명 인사가 된 까닭은 무엇일까요?
-
해피가 인간의 동물 이해에 관한 지평을 한번 더 넓히고 있는 까닭은 무엇일까요?
-
지금까지 동물에 대한 인신 보호 영장 신청은 미국과 유럽의 법원에서 모두 기각되었습니다. 그러나 변화의 조짐도 있습니다. 어떤 변화의 조짐이 있을까요?
-
(1) 지난 몇 십 년 동안 동물의 인식 능력에 대해 과학이 알아낸 것은 무엇일까요? (2) 동물의 권리에 대해 법이 천천히 변하고, 어떤 면에서는 전혀 변하지 않은 까닭은 무엇일까요?
-
동물의 권리를 옹호하는 쪽의 주장과 동물의 권리를 반대하는 쪽의 주장은 각각 무엇일까요?
-
동물의 삶을 향상시키려고 애써온 사람들은 지난 수년 간 동물 복지에 관한 법을 지원해왔습니다. 그 결과 어떤 성과를 거두었을까요?
-
최근 동물의 권리를 옹호하는 사람들은 기존의 동물 복지에 관한 법을 어떤 새로운 분야로 확장시키려고 시도했을까요?
-
유럽 연합(유럽 연합의 창립 문서 중의 하나인 리스본 조약에서)과 뉴질랜드를 포함한 적어도 8개 국가와 국가 연합체가 동물이 지각이 있는 존재라는 것을 법에 명시하고 있습니다. 이 “지각력에 관한 법”에 대한 인식은 어떻게 변하고 있을까요? [여기서 “couple”은 이성이나 동성 혹은 결혼 여부와 상관 없이 일정 기간 함께 산 두 사람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이혼한 부부 중 자식의 양육권을 누가 갖느냐는 문제를 결정할 때 자식의 이해 관계와 감정을 반드시 고려해야 하듯이 가정에 살고 있는 동물의 양육권을 결정할 때도 동물의 이해 관계와 감정을 반드시 고려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
일부 동물 권리 옹호자들이 기존의 동물 복지에 관한 법을 확장하거나 새로운 법을 제정하는 것이 충분치 않다고 주장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
예전에도 동물은 법정에 출두했습니다. 그 두 가지 사례는 무엇일까요? 예전에 비해 지금 변한 것은 무엇일까요?
-
동물에게 법인격의 지위를 부여하자는 아이디어가 생각만큼 부자연스럽지 않은 까닭은 무엇일까요?
-
활동가들은 동물이 동물 복지에 관한 법 같은 특별법이 아니라 보통법이 보장하는 보호를 받기 원합니다. 동물을 윤리적으로 대우하기 위한 사람들의 모임(PETA)이 야생의 짧은 꼬리 원숭이 사진을 찍은 사진 작가 데이비드 슬레이터를 고소한 이유는 무엇이고, 결과는 어땠나요?
-
좀 더 앞서나간 사례는 무엇일까요?
-
2014년 인도 대법원은 어떤 판결을 내렸나요?
-
가장 대범한 법적 도전은 동물에게 인신 보호 권리를 부여하려는 시도입니다. 두 가지 사례를 들어봅시다. [“Suiça”는 포르투갈어로 “스위스”를 의미합니다.]
-
판결 번복은 자주 발생합니다. 두 가지 사례를 들어봅시다.
-
그러나 지난 몇 년간 동물 권리를 옹호하는 변호사들이 승소하기 시작했습니다. 세 가지 사례를 들어봅시다.
-
하지만, 지금까지 남아메리카를 제외하면 동물의 법적 권리에 반대하는 쪽이 승리하고 있습니다. 동물의 법적 권리에 반대하는 근거 네 가지는 무엇일까요?
-
이 기사의 결론은 무엇일까요? [동물 권리에 대한 법이 잡동사니(the law is a patchwork)라는 말은 다음 문장에 나온 것처럼 법적으로는 동물의 권리를 인정하지 않지만, 그러한 법을 떠받치는 사실적이고 이념적인 토대인 인간과 동물의 구별이 흐릿해지고 있기 때문에 동물의 권리를 모른 척하기가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예컨대, 동물의 권리를 무시하는 법체계는 당연히 어린이나 심신미약자나 사회적 약자의 권리도 무시하게 됩니다. 법원에서 동물의 권리를 옹호하는 것은 단순히 동물을 위한 것이 아니라 인간을 위한 것이기도 합니다.]
어휘 정리
-
calf 종아리, 송아지, (코끼리, 고래 등의) 새끼
-
enclosure 울타리[담]으로 둘러싸인 땅, 구내, 봉입물, 포위, 둘러싸기
-
pachyderm 후피 동물(코끼리, 하마, 코뿔소처럼 가죽이 두꺼운 동물)
-
charge at~ ~을 향해 돌격하다
-
suppurate 곪다, 화농하다(=fester=maturate)
-
euthanize 안락사시키다(=put down)
-
die of~ ~로 죽다
-
trunk (나무의) 몸통(=stem=stock), (코끼리의) 코(=proboscis), 여행용 큰 가방
-
hear 심리하다, 공판을 갖다
-
writ 영장
-
habeas corpus 인신 보호 영장(인신 보호를 목적으로 구금 사실과 이유를 심리하기 위해 피구금자를 법정에 출석시키는 영장)
-
entitled to~ ~의 권리가[자격이] 있는(=eligible for~)
-
common-law 관습법의, 관습법상의 ← common law 관습법
-
turn down 거절[거부]하다
-
comatose 혼수 상태인
-
on behalf of~ ~을 대신[대표]하여, ~때문에, ~을 위해
-
drag on (너무 오랫동안) 질질 끌다[계속되다]
-
ballot initiative 국민 발의, 국민 투표 회부
-
referendum 국민 투표
-
sue 고소하다, 소송을 제기하다; 청구하다(=beseech=entreat); 구혼하다(=court=woo)
-
infringe 위반하다, 어기다, 침해하다(=violate=break=encroach)(on/upon)
-
revoke 폐지[철회, 취소]하다(=annul=repeal=withdraw)
-
redress 보상, 배상(=reparation=amends), 구제, 시정: 시정하다, 바로잡다, 구제하다, 보상하다, 배상하다
-
frostbitten 동상에 걸린, 상해를 입은
-
appeal 항소, 상고
-
jurisdiction 사법권, 재판권, 재판 관할권, 재판 관할 지역
-
write A into B (계약서, 합의서에 어떤 항목을) 포함시키다, 명시하다
-
sentient 지각이 있는, 의식하고 있는(=conscious)
-
strangulation 교살, 목을 졸라 죽임
-
ecclesiastical 기독교회의, 성직자의
-
plaintiff 원고, 고소인(↔defendant)
-
far-fetched 믿기지 않는, 설득력 없는, 무리한, 부자연스러운, 억지의
-
opine 의견을 밝히다
-
cetacean 고래목의 (동물)
-
Jallikattu 잘리카투(인도의 전통적인 투우 경기로 황소에게 술을 먹이고 달리는 황소를 맨손을 잡아 제압하는 경기)
-
mutilate (팔, 다리를 절단하여) 불구로 만들다, (신체를 심하게) 훼손하다(=maim=cripple)
-
sanctuary 보호 구역(=reserve), 피난처, 안식처, 성소, 성역
-
spectacled bear 안경곰(눈가에 둥근 테가 있는 남미산 곰)
-
carry[win] the day 승리하다, 성공하다(=succeed=triumph)
-
hamper 방해하다(=hinder)
-
give rise to 낳다, 일으키다(=originate=cause)
-
upshot 결과, 결말(=outcome)
-
patchwork 쪽모이[조각보] 깁기, (조각보처럼) 여러 부분들로 이루어진 것(=medley), 여러 가지가 뒤섞인 것(=jumble)
-
when all is said and done 모든 것을 고려해 볼 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