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CEW Tutor Chung’s English World

TCEW(Tutor Chung's English World)에서 출간한 교재를 소개합니다. Tutor Chung's Vocabulary를 공부하면서 막힘 없는 수능 영어 독해Tutor Chung's Reading Practice 1/2/3/4 순서로 공부하면 가장 좋습니다.

Digital SAT 모의고사

미국 이외의 지역에서는 2023년부터, 미국에서는 2024년부터 SAT가 SAT Digital로 바뀝니다. SAT Digital은 정해진 시험장으로 가서 앱이 설치된 노트북과 태블릿으로 시험을 보게 됩니다. 자신의 노트북과 태블릿을 가져갈 수도 있고, 시험장에서 노트북과 태블릿을 대여해주기도 합니다. 다만 태블릿은 앱 설치가 불가능한 경우도 있기 때문에 미리 문의를 해야 합니다.

SAT Digital의 읽기와 쓰기(Reading and Writing) 섹션은 각각 32분 안에 풀어야 하는 33문제로 구성된 2개의 모듈로 구성되고, 수학(Math) 섹션은 각각 35분 안에 풀어야 하는 27문제로 구성된 2개의 모듈로 구성됩니다. 수학 섹션은 계산 능력과 더불어 논리적 사고 능력과 추론 능력을 점검하는 기존의 SAT와 크게 달라지지 않습니다. 하지만, 읽기와 쓰기 섹션은 지문이 한 단락만 제시되고 단락당 한 문제만 출제됩니다. 사실 여러 단락의 지문이 출제된 기존의 읽기와 쓰기 섹션에서도 평균적으로 한 단락에 한 문제가 출제되었기 때문에, 크게 달라진 점은 없습니다. 전반적으로 좀 더 단순한 형태로 출제됩니다.

SAT Digital 역시 기존의 SAT처럼 읽기와 쓰기 섹션 800점 만점과 수학 섹션 800점 만점으로 총 1600점 만점입니다. 읽기와 쓰기 섹션에서 지문이 한 단락으로 줄어든 만큼 기존의 SAT보다 쉬울 것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지만, 실제로는 정반대입니다. 지문이 길면 앞에서 이해하지 못한 내용을 뒤에서 이해하거나 앞의 내용을 바탕으로 뒤에 나온 내용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SAT Digital는 지문이 한 단락만 제시되기 때문에 다른 단락에서 도움을 받을 수 없다는 애로점이 있습니다. 결국 일정 수준 이상의 영어 실력을 갖추지 못한 학생들의 경우, 기존의 SAT 성적보다 SAT Digital 성적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SAT Digital은 응시자의 수준에 따라 문제 수준이 달라지는 맞춤형 시험(computerized adaptive testing)입니다. 읽기와 쓰기 섹션은 물론 수학 섹션에서도 첫 번째 모듈에서 응시자가 보여준 수준에 따라 두 번째 모듈의 문제 유형과 수준이 달라집니다. 따라서 첫 번째 모듈을 잘 풀지 못하면 고득점을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읽기와 쓰기 섹션의 지문은 문학과 역사 연구와 인문학과 과학(자연과학과 사회과학) 분야에서 출제되기 때문에, 고득점을 위해서는 다양한 배경 지식과 풍부한 어휘력과 텍스트 분석력이 필요합니다. 또한 영어로 글을 쓰는 능력을 향상시키지 않으면 풀기 어려운 지문도 출제됩니다. 아울러 시와 소설과 희곡과 논픽션을 분석하여 이해할 수 있는 능력도 필수적으로 요구됩니다.

“TCEB(Tutor Chung’s Exercise Book for Digital SAT Reading and Writing)”는 College Board의 출제 기준과 샘플 문제를 바탕으로 학생들이 SAT Digital 읽기와 쓰기 섹션에서 800점 만점을 받을 수 있도록 개발한 교재입니다. 학원을 다니면서 수많은 SAT 모의고사를 풀었고, IB(International Baccalaureate) 총점이 40점 내외인데도, SAT 성적이 향상되지 않은 이유는 간단합니다. 먼저 영어 실력 자체가 부족하기 때문이고, 다음으로 문제 풀이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영어 실력은 향상시키려면 수준 높은 영어 텍스트를 많이 읽어야 합니다. 그리고 동시에 생각하면서 읽어야 합니다. 정답을 찾는 능력은 단순히 문제를 푸는 것만으로 키울 수 없습니다. 번역자가 번역하고자 하는 책의 저자보다 더 깊은 지식이 있어야 제대로 번역할 수 있듯이, 글을 읽는 사람이 글을 쓴 사람보다 배경 지식이나 통찰력이 부족하면 제대로 글을 읽을 수 없습니다. 텍스트를 읽으면서 글쓴이가 되고 출제자가 되지 못하면, 언제나 수동적인 독자나 응시자의 입장을 벗어날 수 없습니다. 저자나 출제자의 입장에서 능동적으로 텍스트를 읽지 않으면, SAT 1600점 만점을 받기는 어렵습니다.

“TCEB”는 학생들이 문학/예술/철학/역사/사회과학/자연과학/기술의 다양한 분야의 수준 높은 영어 텍스트와 영어권 작가의 시/소설/희곡/논픽션 텍스트를 읽고 문제를 풀면서 영어 실력과 문제 풀이 능력을 동시에 향상시킬 수 있도록 만든 교재입니다. 아울러 음성 해설 강의를 통해 글쓴이와 출제자의 입장에서 생각하면서 지문을 읽고 능동적으로 출제 의도를 파악하면서 문제를 풀 수 있도록 안내합니다. 비판적 읽기(critical reading)는 독창적인 글쓰기의 바탕이기 때문에, 대학 입학 에세이나 자기 소개서는 물론 대학에 입학한 후에도 자유롭게 글을 쓸 수 있는 실력을 쌓을 수 있습니다.

“TCEB”는 매주 토/일 주2회 전자우편으로 한국 시간으로 오전 6시에 발송됩니다. 토요일에는 (1) 다양한 주제의 학술적인 텍스트를 기반으로 제작한 Digital SAT 모의고사 문제가 PDF 파일로 제공되고, (2) 해설 강의가 음성 파일로 제공됩니다. 일요일에는 (1) 다양한 시, 소설, 희곡, 논픽션을 기반으로 제작한 Digital SAT 모의고사 문제가 PDF 파일로 제공되고, (2) 해설 강의가 음성 파일로 제공됩니다. 또한 토요일과 일요일 모두 (1) 읽기 자료(Reading Material)와 (2) 주석이 달린 보충 읽기 자료(Annotated Supplementary Reading Material)가 PDF 파일로 제공됩니다. 읽기 자료는 (1) 1,000단어 내외로 이루어진 텍스트(reading text), (2) 텍스트의 정확한 독해를 유도하는 문제(Questions), (3) 어휘 해설(Vocabulary), (4) 해석과 설명(Translation & Explanation)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보충 읽기 자료는 2,000~5,000단어 분량입니다.

먼저 PDF로 제공되는 Digital SAT 모의고사를 풀어본 다음 음성 해설 강의를 들으면, 텍스트를 읽고 쓰는 능력과 출제 의도를 파악하여 문제 푸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읽기 자료와 보충 읽기 자료를 읽으면서 배경 지식을 늘리고 영어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서울대/연세대/고려대의 수시 전형과 재외국민 특별전형으로 합격한 학생들은 물론, 미국의 아이비 플러스와 영국의 옥스브릿지와 홍콩 대학과 싱가포르 국립 대학에 진학한 학생들이 영어 실력 향상과 SAT 고득점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은 비결이 “TCEB”에 있습니다. “TCEB”로 공부하는 모든 학생이 영어 실력 향상과 SAT Digital 1600점 만점이라는 두 마리의 토끼를 모두 잡기를 바랍니다.


“TCEB(Tutor Chung’s Exercise Book for Digital SAT Reading and Writing)”의 Digital SAT 모의고사 샘플 문제는 “tutorchung@gmail.com”이나 카카오톡 ID “Tutor Chung”으로 연락 주시면 자세히 안내해드리겠습니다.

전자우편 : tutorchung@gmail.com 카카오톡 : Tutor Chung (ID/플러스친구 검색)